이론

영상 확장자 컨테이너와 코덱

ChunsamE 2024. 1. 2. 13:26



영상디자이너 또는 디자이너라면 영상 확장자에 대한 고민이 존재할 것이다.

제작된 영상의 퀄리티를 최대한으로 노출시키고 싶은 욕구는 충만하지만

 

각 플랫폼 및 디바이스의 환경 및 스트리밍에 따라 여러 확장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크게 사용하는 확장자의 경우 3가지의 포맷이 존재한다.

 

MP4, MOV, WebP, WebM

 

이러한 영상 확장자의 경우 경우 여러 이미지를 각 Frame 에 맞춰 초당 이미지를 순차적으로 재생하며

음성과 같이 이것을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파일을 일컬어 영상 파일이라 말하며

 

영상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컨테이너코덱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1. 동영상 확장자 컨테이너

컨테이너 포맷이란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하나이상 가지고 있는 것을 컨테이너 포맷 또는 래퍼 포맷이라 지칭한다.

*단 음성만 존재할 경우 동영상 확장자로 사용할 수는 있으나 불필요한 이미지 데이터를 가지고 있게되어 Mp3, WMV와 같은 확장자로 저장하여 사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출처 : https://bradbury.tistory.com/211


비디오 및 오디오 스트림을 가진 데이터를 컨테이너가 감싸고 이를 코댁으로 가공하여 데이터를 활용한다.

2. 코덱

코댁은 인코더와 디코더의 앞글자를 딴 합성어로 압축하고 복원하는 역활을 하며

손실압축과 무손실 압축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이를 통해 어떠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압축정도와 손실정도의 차이를 가지게 되며,

최종으로 나가야되는 환경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된다.

 

3. 컨테이너와 코덱

크게 보았을때 각 컨테이너마다 지원되는 코덱의 종류가 다르며 사용하는 플레이어에 따라 재생이 불가한 경우도 있다. 
*과거에는 이러한 문제로 인해 통합코덱이라는 불필요한 데이터를 다운받아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출처 : https://www.w3.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