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콘텐츠와 관련하여 Mp4, MKV, WebM을 압축하는 방식은 기존에 인코더 프로그램으로 진행 할 수 있지만

더욱 최적화 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HandBrake를 추천한다.

*이 툴의 존재를 공유해주신 S사 개발자분께 존경을 표한다.


https://handbrake.fr/

 

HandBrake: Open Source Video Transcoder

HandBrake is a open-source tool, built by volunteers, for converting video from nearly any format to a selection of modern, widely supported codecs. Reasons you’ll love HandBrake: Convert video from nearly any format Free and Open Source Multi-Platform (

handbrake.fr

 

https://handbrake.fr/

 

해당 툴의 경우 한국어 번역도 의외로 잘되어있어 사용하기 편한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맥, 윈도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테스트를 위해서 영상하나를 준비하여 진행하였다.

360 X 480
24.65Fps
1.6Mb

 

 

해당 데이터를 불러오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실행되게 된다.


각 환경에 맞게 바로 세팅이 가능하며 해상도 및 자막 오디오 등 세팅이 가능하다.
*프리셋도 존재하나 이 부분의 경우 필요에 따라 저장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디오 부분에서 화질(퀄리티)를 조정할 수 있으며, 사용해본 경과 25정도의 퀄리티면 준수한 압축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중요

 

핸드브레이커에서는 자막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불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인코딩을 진행하기 전 이부분은 삭제하여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테스트로 진행한 영상을 인코딩할 경우 다음과 같이 인코딩을 마칠 수 있다.

*이미지를 참고할경우 비트레이트와 프레임이 조절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나 눈에 띌정도로 화질 저하가 발생하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1.6Mb 357Kb

 

마치며

핸드브레이커를 사용하게되면 비트레이트와 프레임 수정을 통해 인코딩을 진행할 수 있으며,
Unity, Unreal과 같이 툴 자채에서 GPU로 보내기 위해 컴프레스를 진행하는 방식 외에

Web 콘텐츠에서 우수한 수준으로 최적화를 진행 할 수 있다.
*특히 일러스트와 같이 벡터를 사용한 영상콘텐츠의 경우 압도적인 용량 압축을 이뤄낼 수 있다.

 

 

+ Recent posts